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독서일기]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저자
사이먼 사이넥 지음
출판사
타임컨텐츠 | 2013-03-26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Start with why!마이크로소프트, MARS, SAP, ...
가격비교


제목에 혹해서 읽기 시작한 책입니다. 처음 책을 보았을 때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정말 나한테 맞는 일인가 하는 것에 대해 답을 얻을 것으로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은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을(What), 어떻게(How) 할 것인가가 아니라 "왜(WHY)"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의 성공이 "왜"와 관련되어 있는 이유를 아래 그림과 같은 "골든서클"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즉, 실패한 기업들은 "무엇을" -> "어떻게"로 사업을 시작하지만 성공한 기업들은 "왜"를 설정하고 "왜"에 따라서 "어떻게"와 "무엇을"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성공한 기업이더라도 이러한 "왜"가 희미해지면 기업은 망하는 길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왜"를 통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저자는 애플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애플은 "모든 면에서 현실에 도전하라. 그리고 다르게 생각하라"라는 "왜"를 설정하고 "왜"를 구현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에 소비자들은 열광하고 애플사에 충성하게 됩니다. 애플의 제품들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사양이 월등하게 좋거나 가격이 저렴하지 않지만 "왜"에 대해 기업과 소비자과 함께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애플이라는 이름만으로 소비자들은 애플의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왜"를 명료하게 정하고 이를 일관성있게 추진해나가야한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는 이 책의 저자인 "사이먼 사이넥"이 테드에서 발표한 영상입니다. 한번 보시면 골든서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